메인 배너

통일이야기

[K의공식X킥서비스] 2049년 대학생
[통일담담] 국책연구기관 탈북민 공채 1호, 조현정 박사
[통일브리핑] 2024 유니쓰담 개최(6월 넷째주)
소통이가 전하는 통일부 소식 통일문화 공감행사 청계천에서 통하나봄 코스 추천

누리소통망

인스타아이콘

서울 청계천에서 만나는 특별한 통일문화행사 ‘통하나봄’ ⠀ 6월 21일, 통일부는 서울 청계광장에서 ‘분단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유와 통일을 본다’는 주제로 2024년 통일문화행사「청계천에서 통하나봄」을 개최했습니다. ⠀ 이번 행사는 시민들의 ‘납북자, 억류자’,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통일을 생각하고 자유롭게 통일미래를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프로그램으로 준비되었습니다. ⠀ 특히 이번 개막식에는 통일운동 유공자를 포함하여 그동안 분단으로 인해 가족과 이별하여 힘든 시간을 보낸 전시·전후 납북자가족 단체와 억류자 가족 대표 등 총 28명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하는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 개막식에는 김영호 통일부 장관을 비롯하여 김석기 국회의원, 통일 유관단체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 김영호 장관은 개회사에서 ‘만나고 싶은 가족을 만나고, 가고 싶은 곳을 가보고,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삶이 우리가 바라는 미래의 통일 한반도’라고 강조하면서, 오늘부터 이틀 동안 열리는 행사를 통해 “멋진 공연도 즐기시고 전시 공간도 둘러보시면서 우리가 이룰 통일에서 자유와 인권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공감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 아울러 김영호 장관은 지난해 10월 목선을 타고 동해로 귀순한 북한이탈주민과의 토크콘서트를 개최하여, 코로나 상황 이후 북한 청년층의 한류문화 유행 방식과 북한 주민들의 의식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국민에게 ‘북한 실상’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이번 ‘청계천에서 통하나봄’ 행사는 개막식 외에도 2023년 통일로가요 수상팀의 ‘노래 공연’, 초등학교 5~6학년들의 통일 지식을 겨뤄보는 ‘통일 골든벨’, 그리고 그룹 ‘남북아트크루 할크’의 융복합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졌으며, ‘입체 포토존’, ‘통일 벽화 그리기’ 등 국내외 시민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공간과 다양한 통일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

페이스북아이콘

📌서울 청계천에서 만나는 특별한 통일문화행사 ‘통하나봄’ 6월 21일, 통일부는 서울 청계광장에서 ‘분단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유와 통일을 본다’는 주제로 2024년 통일문화행사「청계천에서 통하나봄」을 개최했습니다. ⠀ 이번 행사는 시민들의 ‘납북자, 억류자’,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통일을 생각하고 자유롭게 통일미래를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프로그램으로 준비되었습니다. ⠀ 특히 이번 개막식에는 통일운동 유공자를 포함하여 그동안 분단으로 인해 가족과 이별하여 힘든 시간을 보낸 전시·전후 납북자가족 단체와 억류자 가족 대표 등 총 28명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하는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 개막식에는 김영호 통일부 장관을 비롯하여 김석기 국회의원, 통일 유관단체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 김영호 장관은 개회사에서 ‘만나고 싶은 가족을 만나고, 가고 싶은 곳을 가보고,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삶이 우리가 바라는 미래의 통일 한반도’라고 강조하면서, 오늘부터 이틀 동안 열리는 행사를 통해 “멋진 공연도 즐기시고 전시 공간도 둘러보시면서 우리가 이룰 통일에서 자유와 인권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공감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 아울러 김영호 장관은 지난해 10월 목선을 타고 동해로 귀순한 북한이탈주민과의 토크콘서트를 개최하여, 코로나 상황 이후 북한 청년층의 한류문화 유행 방식과 북한 주민들의 의식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국민에게 ‘북한 실상’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이번 ‘청계천에서 통하나봄’ 행사는 개막식 외에도 2023년 통일로가요 수상팀의 ‘노래 공연’, 초등학교 5~6학년들의 통일 지식을 겨뤄보는 ‘통일 골든벨’, 그리고 그룹 ‘남북아트크루 할크’의 융복합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졌으며, ‘입체 포토존’, ‘통일 벽화 그리기’ 등 국내외 시민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공간과 다양한 통일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